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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은퇴연령 65 세로 연장해야

은퇴연령 65 not out

2005 1126 Economist

 

 

마침내 게임이 시작되었다. 독일에서는 신임 총리 앵겔라 마르켈이 이끄는 연합정부가 2035년까지 국민연금 수령시기를 67세로 늦출 방침이다. 연금위원회는 1130일 보고때 유사한 개혁안을 권고할 것이다. 더 나아가 67세 도달 이후에도 기대수명 연장에 맞춰 연금지급 시기를 계속해서 조정할 것을 제안할 예정이다. 오히려 그 개혁안은 늦은 감이 있다.

65세 은퇴연령은 1925년 영국에서 처음 설정되었다. 독일에서는 1916년 비스마르크에 의해 70세로 설정되었다가 현재 65세로 단축되었다.

이것은 인간이 65세에 이른 후 생존기간이 얼마되지 않을 것이란 가정하에 만들어진 것이다.

다행히도 이것은 이제 그렇지 않다. 그들은 이제 20년 혹은 그 이상 생존을 기대할 수 있다.

더욱이 효과적인 은퇴연령-사람이 평균적으로 일을 중단하는 시점-이 일반적으로 연금을 수령하는 연령보다 낮다.많은 선진국 근로자들은 통상적인 공식연령은 65세보다는 60세 가까운 나이에 퇴직하고 있다. 그것은 훨씬 적은 사람이 생산하고 세금을 납부하고 다양한 종류의 이익을 주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내년 전후 베이비부머 세대가 최초의 60세로 전환함으로써 고령인구의 부담은 더 이상 멀리 있는 위험이 아니다. 선진국에서 경제성장은 노동력이 줄어드는 것 만큼 낮아질 것이다. 공적 재정은 은퇴자들이 늘어나는 만큼 줄어들 것이다. 공적 사적 저축, 보험 등 여러조합과 씨름하고 있다. 일자리만큼 수정을 요하는것은 연금이 아니다.

늦은 은퇴가 답이다. 그러나 그것을 어떻게 가능하게 할 것인가? 국민연금 지급시기를 높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뉴질랜드의 사례를 보면 1992년부터 9년간에 걸쳐 60세에서 65세로 높였다.

결과적으로 뉴질랜드의 노동참여율은 남자의 경우 60대 초반에 33%에서 64%, 여성의 경우 16%에서 42%로 높아졌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연금수급 연령을 상향하는 것은 단지 해결의 일부분이다. 최근 OECD보고서처럼 정부, 사업주, 그리고 개인들은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늘어난 기대수명만큼 근로기간을 연장하도록 해야 한다.

정부는 연금제도만을 개혁할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조기에 일터를 떠나지않도록 하는 인센티브를 마련해야 한다. 젊은이들을 일터로 유입하도록 설계된 조기은퇴 제도는 일자리양의 오류에 기초하고 있다. 순환하는 일자리가 한정되어 있다는 생각에 기초하고 있다. 이것은 시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영국과 노르딕 국가에서 우선적인 것은 잘못 오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비효율을 중단하는 것이다. 그들은 고용과 해고뿐 아니라 훈련대상을 선발할 때 사용한다. 고령의 노동자가 젊은이보다 덜 민첩하지만 경험이 인지적 능력의 상실을 충분히 보상할 수 있다. 그리고 경제가 제조에서 서비스중심으로 전환하면서 신체적 능력의 중요성은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 가운데 가장 필수적으로 변해야할 사항은 개인에 관한 것이다. 조기은퇴를 수용하는 것이 역사적 탈선이었고 좀 더 오랜기간 일하는 생활을 준비하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들의 우선 고용가능한 상태로 남아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것은 기꺼이 그들 자신에 투자하고 그들의 기업을 지키고 능력을 키우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만일 그들의 노동생산성이 떨어지면 낮은 임금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혁은 어렵게 느껴질지 모르지만, 그들은 시장압력의 세대변화의 결실이다. 젊은 노동자들 희귀해질 것이고 회사는 점점 나이든 사람에게 예민해질 것이다. 현재 연령은 점점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이 될 것이다. 50-60대 미래 세대는 오늘날 보다 더 잘 교육받고 건강할 것이다. 은퇴를 연기함으로써 얻는 이득은 가질만한 상의 가치가 있다. 그리고 50-60대 인구의 고용율 증가는 이중으로 양분된다. 이 나이그룹은 베이비 부머 성숙과 함께 증가한다. 늦은 은퇴는 노동력 증가와 공적정 제약을 완화시킬 것이다.

 

국민연금 수급 연령 개혁은 정부가 그들의 고령인구에 심각성을 겪는 예정된 신호이다. 그들은 충분히 나아가지 못하고 기대수명의 증가를 감안할 때 다음 30년동안.

그러나 그들은 정부가 그렇게 오랫동안 정적 상태를 유지해온 게임에 파국을 나타내고 있다. 이제 그 경계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인구고령화, 좀더 일해야 한다

 

다른 선진국처럼, 영국에서 전후 베이비부머들은 은퇴시기에 도달하고 있다. 더 적은 세대가 노동시장에서 그들을 대체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노동인구에서 65세와 그 이상 인구비율이 증가하기 시작하고 그와 더불어 더 많은 연금을 제공할 더 적은 근로자와 납세자에 재정적 압력을 가하게 된다.

그 의존비율이 영국에서 지난 30년간 27%에서 45%로 높아질 것이다. 이태리, 독일보다 증가율은 낮지만. 그러나 여전히 큰폭이다.

선진국 전반적으로 이러한 증가는 경제의 규모만큼 연금지출이 늘어날 것이다. 그러나 괄목할만하게 정부는 영국에서 연금예산안이 GDP의 약 5-6%에서 대체로 유지될 것이다. 이것은 지출을 가난한 은퇴자에게 집중함으로써 이것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희망하고 있다.

주목할만하게도 2003년에 도입된 the means-tested pension을 통해.

그러나 그 정책은 치명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작동하려면 아주 온건한 수입에 의존하는 근로자들은 은퇴에 대비해 보다 많은 저축을 해야 한다. 그러나 연금은 그들이 이것을 하는 것을 위축시킨다. 이것은 저축수입의 모든 여분에 대해 적어도 40% 비율에서 인출된다.

국민연금이 모든 연금의 2/3 20년동안에 credit를 이용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저축에 대한 네거티브 인센티브는 보다 많은 근로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1130일에 정부 연금위원회는 이 정책의 막다른 길로부터 출구전략을 발표할 것이다. 그것은 국민연금을 보다 관대하게 하고, 국민연금을 인상함으로써 이들의 지불을 도움으로써 우발사건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고든 브라운총리는 이미 그가 정부가 그것을 쓰레기통에 넣을 것이라는 전망으로 이끄는 위원회 제안서의 잠재적 비용에 관한 우려를 시사한 바 있다. 그러나 국민연금 수령연령 상향조정은 단지 그것이 효과적인 은퇴연령-사람이 퇴직하는 평균연령- 은퇴연령을 증가할 때만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