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이슈

밀러, 샤프, 마르코위츠

세계 금융 3명의 석학

밀러, 샤프, 마르코위츠

 

만일 당신이 지수펀드상품(an index mutual fund)에 투자한 적이 있다면, 당신은 해리 마르코위츠, 윌리엄 샤프, () 머튼 밀러 3명의 경제학자에게 감사해야 한다.

이러한 펀드들은 1950~60년대에 3명의 경제학자들이 발표한 연구를 응용한 것으로 잘 알려졌다. 그들의 연구는 1990년에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했으며, 투자자와 매니저들이 금융시장, 자금관리, 금융상품설계에 관한 방법을 바꿔놓았다.

오늘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투자와 기업금융에서의 핵심개념-‘위험과 수익 사이 체계적인 상관관계의 존재로부터 시장은 효율적이다는 개념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은 학술지에 게재된 그들의 논문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마르코위츠, 자기 스스로 얼간이로 표현한 그의 아버지는 시카고에서 식료품 가게를 시작했다. 그는 1952년에 시카고대학 교수로 재직중 포트폴리오 선택(Portfolio Selection)’이란 14페이지 논문을 발표했다.

그 논문의 핵심에는 -피터 번스타인(금융경제학과 학과장)이 현대 금융역사상 가장 유명한 통찰력이라는 불렀다-투자자들이 감당할 준비가 돼 있는 리스크의 정도가 주어졌을 때 최대의 잠재적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주식 포트폴리오를 분산화하는 아이디어가 있었다.

물론 탈무드와 세익스피어 등에 언급된 것처럼 한 바구니에 모든 달걀을 넣지 마라는 교훈은 수년동안 진리였다.

마르코위츠는 위험과 수익 사이의 기본적 상반관계, 자산집중과 분산관계를 설명함으로써 그 이유를 입증했다. 전세계 금융메니저들은 여전히 매일 이 교훈을 따른다. 마르코위츠의 초기 논문은 오랫동안 지적 효소를 촉발시켰다. 마르코위츠, 샤프, 그리고 밀러는 중요하게 생각해온 월스트리트의 사고를 뒤집어놓았다. 한 가지 사례: 영리한 주식매입으로 지속적으로 시장을 이기는 것이 가능하다는 주장에 대해 그들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주식의 현재 가격은 수많은 투자자들이 집단적으로 영향을 미친 결과이기 때문이다.

샤프, 투자자들이 보다 많은 위험을 감수하는데 대한 보상을 요구한다는 생각을 계량화한 자본자산가격모델(CAPM)을 개발했다. 고성능화한 CAPM버전은 여전히 투자의사 결정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미래시장의 열정적인 옹호자인 밀러는 프랑코 모딜리아니와 함께 ‘M-M Proposition’을 개발했다. 그들은 어떤 회사의 가치는 그의 장부상 가치보다도 이익창출 능력에 달려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래서 만일 이자지불에 세금이 부과된다면 교활한 회사는 자산보다도 부채를 선호할 것이다. 그 통찰은 자산숭배에 빠진 월스트리트에 충격을 주었다. 그것은 지적 고양을 일으켜서 1970년대에 정크본드 시장에 폭등을 가져왔다.

그러나 거기에는 몇가지 오류가 있었다. 월스트리트의 로켓과학자에 의해 그들의 아이디어로부터 개발된 몇가지 기법은 재난이 되었다. 소위 포트폴리오 보험은 부분적으로 1987년 주식시장 대폭락의 책임이 있다.

이제 신세대 금융경제학자들이 밀러, 샤프, 마르코위츠의 연구성과를 도전하거나 간혹 더욱 발전시키고 있다. 그러나 노벨수상자 3명은 세계자본시장의 획기적 발전에 큰 공을 세웠다.

<Business Week 창간75주년  특집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