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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2005~2010)

광주·무안공항이 연착륙하려면  

광주·무안공항이 연착륙하려면  


 

입력날짜 : 2007. 10.30. 00:00

 박준수 부국장대우 경제부장
 

 내달초 무안국제공항 개항을 앞두고 기존 광주공항의 역할변화가 불가피해지면서 광주시와 전남도가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더우기 현행 광주공항의 기능존치를 주장하는 광주시는 반대 목소리에 그치지 않고 시내 곳곳에 현수막을 내걸고 집회를 여는 등 온몸으로 반발강도를 높여나갈 태세이다.
 여기에다 시·도지사가 '광주공항 국제선 존치'를 골자로 작성한 합의문이 서로 뉘앙스를 달리한 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돼 발표되면서 시·도민들에게 혼란을 부채질하고 있다.
 그러나 시·도의 이같은 대립양상은 경제적·합리적 타당성에 근거하기보다는 민선단체장의 자존심 대결로 비춰지는 것같아 뒷맛이 개운치 않다.
 앞서 개항한 타 지방소재 국제공항들이 제한적인 승객수요로 인해 정상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광주공항과 무안공항의 기능조정 문제는 좀더 신중하게 다뤄져야할 현안이다.
 그럼에도 이 사안을 정치적 논리나 정략적으로 접근하려 한다면 더욱 일을 꼬이게 만들 뿐 근본적인 문제해결에는 이르지 못할 것이 분명하다.
 두 공항의 향후운영과 관련 정책을 총괄하는 건교부는 무안국제공항으로 일원화하는 것으로 큰 가닥을 잡고 있는 것같다. 근거리에 두 개의 공항이 운영될 경우 그렇지 않아도 협소한 시장을 서로 쪼개는 결과가 초래돼 상생보다는 상극이 된다는 것이다.
 반면 광주시는 국내선은 물론 국제선 11편도 현행대로 계속 존치돼야 한다는 주장을 강력히 펴고 있다. 시는 그 이유로 무안공항에로의 원거리 이동으로 인한 승객이탈과 수출기업들의 물류비 증가 및 납기지연 등 손실을 내세우고 있다. 여기에다 현재 국제선 2개노선도 중국에 국한된 패키지 관광객이 대부분이어서 광주공항의 국제선이 폐지될 경우 그 수요가 무안공항으로 이전되지 않을 것이란 논거를 제시하고 있다.읶
 지금 당장 놓고보자면 둘다 맞는 얘기이다. 그러나 어떤 사안이든 '시간의 흐름'이라는 변수를 대입시켜 보면 그 본질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그래서 광주·무안공항 문제는 두부자르듯 단선적인 해법보다는 연착륙을 위한 유연한 묘안이 도출돼야 한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시간차를 두고 광주공항의 존치여부와 노선을 재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건교부가 정확한 자료를 내놓고 시·도민을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광주공항 기존 국내 및 국제선 유지, 광주공항 국내선 유지 및 국제선 무안공항 통합, 무안공항 일원화 등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가지고 이들이 승객수요와 경제적 효과측면에서 각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시해야 한다.
 특히 건교부가 무안공항의 조기 정상화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광주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호남고속철도 조기 완공시기를 분명히 밝혀 정책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또한 광주시와 전남도는 차제에 최근 학계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시·도 경제권통합'에 대한 논의의 물꼬를 터야 한다. 그간 시·도광역행정협의회가 몇차례 열리긴 했으나 형식에 그쳤을 뿐 실질적인 성과를 이끌어내지 못했었다.
 비단 이번 광주·무안공항 문제뿐 아니라 앞으로도 시·도가 상생의 견고한 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원래 광주·전남은 한몸이었고 지금도 한 나무의 두 가지처럼 경제적으로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다.
 앞으로 관광산업, 조선산업, 전시컨벤션산업 등 제반분야에서 서로 상호보완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경쟁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좁은 시장에서 서로 경쟁하기보다는 외연을 넓혀 '범위의 경제'(Economy of Scope)효과를 노리는 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미 대구·경북은 하나의 경제권 통합을 목표로 수년전부터 논리적 토대를 만들고 실행에 옮기고 있는데 반해 광주·전남은 이제야 경제통합 논의가 나오는 게 이상할 따름이다. 광주·무안공항이 연착륙하려면 시·도가 공동발전이라는 큰 그림위에서 서로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이루도록 손을 맞잡아야 한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