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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국책사업 예타 ‘지역균형’ 비율 높여야

대형 국책사업 예타 ‘지역균형’ 비율 높여야

 

정부가 500억원 이상 대형국책사업을 시행하기 전에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지역균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장병완 의원(민주평화당, 광주 동남갑)은 최근 2001-2018년까지 189건의 한국개발원의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사업 시행 결정시 지역균형이 제대로 고려되지 못하고 대부분 경제성만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2001년부터 2018년까지 시행한 예타 조사 189건 가운데 경제성이 사업시행에 일관되게 영향을 미친 사업은 181건으로 이를 벗어난 것은 8건으로 전체의 4.2%에 불과하다”면서 “이는 통계적으로 무의미한 수치로 새로운 제도의 도입 효과가 없다는 것을 입증한다”고 밝혔다.
현행대로 경제성에 높은 비중을 둘 경우 전남도와 같은 낙후지역은 예타 평가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전남도가 추진하는 주요 건설사업이 경제성 분석에서 낮은 평가로 인해 예타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6년 말 기준 곡성 겸면-삼기, 신안 압해-해남 화원, 담양 고서-대덕, 해남 북일-강진 도암 등 국지도 4곳이 일괄 예타 조사에서 탈락했다. 또한 영·호남의 상징이자 대통령 단골 공약이었던 여수-남해간 동서해저터널도 보류된 상태다.
이에 따라 대규모 예비타당성 조사 기준이 대폭 손질돼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장 의원은 “예타 종합평가는 100점 중 50점을 넘으면 사업을 시행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 항목 중 경제성 항목의 최대치가 50%”라면서 “극단적으로 경제성이 최대 값인 50점을 받으면 ‘지역균형’, ‘정책성’을 0점 받아도 사업이 시행될 수 있다는 맹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대규모 SOC 사업이 무조건 경제성만을 중심으로 평가한다면 오히려 지역불균형을 심화시킬 수밖에 없다. 지역균형발전 요소를 적극 상향하고 사회적 할인율도 현재 4.5%인데, 3.5%까지 낮춰야 지방이 신규사업을 착수하는 데 숨통이 트일 수 있다. 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열악한 지역현실을 감안한 예타 운용기준이 마련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