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서원고

광주매일신문 박준수 부국장 ‘지역의 미래, 브랜드에 달렸다’ 발간

 

 

 

 

 

 

 

 

 

광주매일신문 박준수 부국장 ‘지역의 미래, 브랜드에 달렸다’ 발간
실무적 관점에서 ‘파워브랜딩’ 전략 제시


현직 언론인으로서 활발한 저술활동을 펴오고 있는 광주매일신문 박준수 부국장(51)이 광주․전남 지자체들의 브랜드 관리실태를 분석한 책 ‘지역의 미래, 브랜드에 달렸다’(선비젼)를 펴냈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저술지원에 선정돼 발간한 이 책은 광주․전남 29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관리자를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를 통해 브랜드 운영실태와 성과, 애로사항, 홍보체계 등 전반적인 지역브랜드 현주소를 살폈다.
지방자치가 실시된지 15년. 직선 단체장들은 관료적인 군살이 박힌 행정조직에 경영마인드와 마케팅기법을 도입해 잘사는 지역만들기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해왔다.
그 중 대표적인 사례가 지역브랜드 개발이다.
지자체들은 지역의 특성에 맞는 브랜드를 개발해 농특산물을 판촉하고, 지역축제에 관광객을 끌어모으고, 기업유치와 인구유입 등 지역활성화에 활용하고 있다.
마케팅 영역에서 브랜드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핵심요소이다. 그러나, 상당수 지자체들이 브랜드를 지역을 알리는 홍보수단 정도로만 인식한채,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광주·전남 29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담당자를 대상으로 2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를 실시해 브랜드 관리실태를 분석, 문제점을 도출해내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자신의 마케팅전공(전남대 박사과정 수료)을 살려 이 책에서 지역브랜드를 구축배경과 속성에 따라 4개의 유형으로 범주화하고, 이를 홍보매체와의 적합성을 분석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믹스를 도출하는 실증연구를 실시해 주목된다. 
이 책은 행정시스템의 주변에서 맴돌고 있는 브랜드의 존재를 일깨우고 브랜드 경영의 중요성과 전략적 툴을 짜임새있게 기술하고 있다.
최지호 전남대 교수는 추천사에서 “일본과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해 아직 초기단계에 있는 우리 지역의 브랜드 경영이 이 책의 노하우를 잘 활용해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988년 무등일보 공채1기로 언론계에 입문한 박 부국장은 20여년째 광주매일신문에 몸담아 오면서 그동안 개인시집 3권과 지역경제 관련서적 3권을 출간하는 등 왕성한 집필 활동을 보이고 있다.

'저서원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5G 기지국 지방 홀대 스마트시티 차질 우려  (0) 2019.07.22
지방도 잘 살 수 있다  (0) 2010.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