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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군공항 이전 대승적 차원서 풀어내야

광주군공항 이전 대승적 차원서 풀어내야

 

민선 7기 출범 직후 시·도간 광주 민간공항 무안이전 합의로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됐던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이 장기 표류할 우려가 커지고 있다.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은 오는 2028년까지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따라 15.3㎢(463만평) 규모의 신공항 건설과 8.2㎢(248만평) 규모의 기존 공항부지 개발 등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만 5조7천480억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이전주변지역 지원사업비는 4천508억원 규모다.
그러나 정부의 소극적인 행보에다 전남 유력 이전후보지 일부의 반대 등으로 한 발도 나가지 못한 상태이다. 국방부는 지난해 말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올해 상반기 중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이 가시화되도록 할 것이라 밝힌 바 있으나 이전 대상 후보지와의 논의는 뚜렷한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내년 4월 총선이 불과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자칫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혀 군공항이전 협상이 난항을 겪게 될 경우 민선7기 내 이전 착수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애타는 쪽은 광주시와 이용섭시장이다. 특히 이 시장은 민선7기 당선인시절 서둘러 시‧도 상생차원에서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으로 통합하기로 제안한 터라 부담이 클 수 밖에 없다.
지난 22일 5·18문화센터에서 ‘광주 군공항이전 시민추진협의회’ 창립총회 및 첫 결의대회가 열렸는데 이 자리에 이용섭 시장이 참석한 것도 이같은 절박함이 있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앞서 지난달 14일 ‘광주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 조속 선정’을 촉구하는 공문을 국방부에 발송하기도 했다. 이 공문에서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으로 통합하기로 하고, 시도지사가 군공항 이전사업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해 여건이 마련됐으니 국방부에서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을 조속히 발표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국방부는 지난해말 “사실상 군 작전성 검토는 끝난 상태이지만 해당 지역의 반발로 조심스럽기 때문에 발표를 못하고 있다”며 “내년 상반기 안으로는 무언가를 보여주고자 나름대로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힌 만큼 적절한 시기에 결단을 내려야 한다. 시‧도 상생에 균열이 생기지 않도록 정부가 다각적인 협상력을 발휘해주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