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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호남 잇는 경전선 전철화 누락 예산 살려야

영호남 잇는 경전선 전철화 누락 예산 살려야

 

이르면 올해 연말 착공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경전선(광주-순천) 전철화 사업이 내년도 정부예산 미반영으로 사업추진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8월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경전선 전철화 사업 관련 기본실시설계 비용 명목으로 145억원을 신청했으나 예타 경제성(B/C비용 대비 편익)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전액 누락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예타 분석 결과, 2014년에는 0.5 이하로 나왔지만 올해 5월 예타 4차 점검회의에서 0.85가 나왔다.
이를 토대로 조만간 종합평가(AHP·계층분석법)를 수행해 결과 발표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광주시는 기재부, 국토부 등을 대상으로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등 평가항목의 가중치를 상향 요청해 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전선 전철화는 광주 송정-화순-보성-순천을 잇는 116.5㎞ 구간을 2조304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단선 전철화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당초 전구간 신선 건설방침에서 4개 구간 29.6㎞는 기존선을 활용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선 활용 구간은 광주송정-나주노안, 임성-보성 일부구간, 보성예당-조성, 순천시내 구간으로 전체 27.5%에 이른다.
일제 강점기 수탈의 아픔과 해방 이후 ‘호남 소외’의 상징으로 점철된 경전선이 전철화 되면 광주-부산 철도 소요시간은 현재 5시간 30분에서 3시간 이상 단축된 2시간대로 줄어든다. 이로 인해 호남권과 영남권의 활발한 교류로 균형발전은 물론 영호남 화합, 남해권 성장동력 확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전남·부산·경남 지자체와 정치권은 국토균형발전과 경전선의 효율적인 운영 등을 고려해 정부에 신속한 결정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호남지역 경제불황 타개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SOC사업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오는 11월 국회 심의과정에서 추가 지원예산을 확보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속도경쟁 시대에 경전선이 동서교류의 중심축으로 부활하기 위해서는 빠른 시일내에 사업결정이 확정돼 착공에 들어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