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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거리 ‘위작판매’ 의혹 철저한 수사 필요

예술의 거리 ‘위작판매’ 의혹 철저한 수사 필요

 

예향광주를 상징하는 예술의 거리에서 ‘위작판매’ 의혹이 추가로 제기돼 문화도시 이미지를 크게 훼손하고 있다. 본보는 지난 1월16일자 1면 기사를 통해 최초 피해사례를 보도한 바 있다.
A씨가 예술의 거리 한 화랑으로부터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10 여점을 구매한 작품 가운데 서양화 유화 3점(500여만원 상당)이 지난해 10월 한국미술품감정평가원 감정 결과 모두 위작판명을 받았다는 게 기사의 요지였다. 그런데 이번 피해사례 외에 추가로 여러 건의 가짜그림 판매 의혹이 드러나 파장이 확대되고 있다. 광주지역 한 갤러리대표 B씨는 5년 전 예술의 거리 모 화랑에서 약 20여점의 작품을 모두 1천650만원에 구입했다. 이후 갤러리를 내고 전시했더니 누군가로부터 “가짜다”며 황당무계한 이야기를 들었다. B씨는 최근 한국미술품감정평가원에 3점의 진위를 의뢰한 결과 서양화 2점은 위작으로 드러났으며, 250만원에 구입한 고화 1점은 고작 60만원 상당이라는 판정을 받았다.
또 다른 피해자 C씨는 30만원에 구입한 작품이 뒤늦게 가짜라는 사실을 알고 1주일 동안 실랑이 끝에 환불을 받을 수 있었다.
가짜 그림 판매가 가능한 것은 감정 시스템이 부재한 탓이다. 100만원 상당 판매가의 경우 서울로 가면 감정료와 경비가 대략 20만-40만원 소요되는 실정이어서 ‘믿고 사고 파는’ 거래관행이 이어져 오고 있다. 또한 비교적 소액으로 거래가 형성되고, 인맥 관계를 통한 구매가 많다 보니 빚어진 결과라는 분석이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위작이나 모조품의 진위를 가려내고 감시 관리, 견제하는 전문기구가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 유럽의 경우에는 작가 자신이 작품 판매 경로를 꿰뚫고 있고, 어디로 흘러갔는지 알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정착돼 있다. 하지만 광주 예술의 거리 경우 진위를 감정하는 관련 기관이 없다보니 피해는 고스란히 구입자에게 돌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철저한 수사를 통해 ‘검은 그림자’를 거둬내고, 신뢰시스템을 구축해 예술의 거리가 서울의 인사동거리처럼 옛 명성을 되찾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