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수 광주매일 편집국장 전남대서 박사학위
'지역브랜드 리더십'논문으로 경영학박사 학위 취득
박준수 광주매일신문 편집국장(52·사진)은 오는 24일 전남대 2011학년도 전기 졸업식에서 '지역 브랜드 리더십과 주민의 親사회행동 연구'라는 논문으로 경영학박사 학위(마케팅전공)를 받는다.
박 국장이 제출한 논문은 각 지자체들이 도입한 지역브랜드가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단체장의 리더십과 주민의 참여가 주요 변인이라고 보고 양자 간 바람직한 행동모델을 분석한 것이 핵심내용이다.
박 국장은 이 연구모형을 실증하기 위해 전남 6개 시·군 600여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이를 기초로 지역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도출해냈다.
박 국장의 논문은 그동안 주로 서비스기업에서 연구돼온 '브랜드 리더십'(brand specific leadership)을 지역브랜드에 적용해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는 점이 이론과 실무상 공헌점이다.
박 국장은 "오늘날과 같은 지식정보화사회에서 기자는 현장감각과 이론을 모두 갖춰야 정확한 정보전달이 가능하다고 판단해 공부를 계속하게 됐다"면서 "앞으로 연구자로서 새로운 취재영역을 개척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박 국장은 전남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1988년 무등일보 공채 1기로 언론계에 입문한 이래 1991년 광주매일로 옮겨 정치부장, 경제부장, 논설위원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으며, 지난해 10월1일 편집국장에 취임했다.
또한 언론진흥재단과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으로 '지방도 잘 살 수 있다', '지역의 미래 브랜드에 달렸다' 등 2권의 저서를 냈으며, 시집 3권을 펴낸 시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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