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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치구간 경계’ 균형발전 차원서 접점을

‘자치구간 경계’ 균형발전 차원서 접점을

 

광주시가 5개 자치구의 균형발전을 위한 자치구간 경제조정안을 내놓았으나 일부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광주시는 올해 초 경계조정 용역에 착수해 지난 8월 중간보고서를 통해 소폭·중폭·대폭 등 3가지 개편 시안을 제시했다. 광주시가 최근 중간보고한 자치구간 경계조정안은 소폭·중폭·대폭 개편 등 3가지 안이 제시됐다. 시안 1은 소폭조정으로 북구 문화동, 풍향동, 두암1-3동, 석곡동을 동구로 편입시키는 안이다. 시안 2는 중폭 조정으로 북구 문화동, 풍향동, 두암1-3동, 석곡동을 동구로 편입하고, 광산구 첨단1-2동을 북구로 편입시키는 안이다. 시안 3은 대폭 조정으로 전체 자치구를 부분 조정하는 안으로 북구의 중흥1-3동, 중앙동, 신안동, 임동, 문화동, 풍향동, 두암1-3동, 석곡동을 동구로 편입, 광산구의 첨단 1-2동이 북구로 편입, 광산구의 월곡1-2동, 운남동, 신흥동, 우산동을 서구로 편입, 서구 풍암지구를 남구로 편입하는 안이다.
그러나 동구에 편입되는 것에 대해 두암 1-3동, 문화동, 석곡동, 풍향동 등 북구 일부지역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6개 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동구 편입을 반대한다’는 내용이 담긴 현수막을 동별로 15개씩 내걸었다. 이들은 “광주 균형 발전을 위해 필요하더라도 북구 주민의 동의 없이 동구로 편입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북구의 다른 21개 동도 주민자치위원단장협의회 이름으로 ‘자치구간 경계조정안’을 반대하는 현수막을 7-8개씩 동별로 설치하는 등 반발 움직임에 동참했다.
지속적인 외곽개발로 구도심은 쇠퇴하고 외곽지역은 팽창하면서 자치구간 불균형이 심화돼왔다. 자치구간 경계조정은 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선거구 변경에 따른 정치적 이해관계와 자치구의 재정확보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적잖은 진통을 내포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주민편익을 최대한 고려한 생활권 중심의 조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다. 균형발전 차원에서 ‘자치구간 경계조정’의 접점을 찾는데 뜻을 모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