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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형 일자리’ 타 지역으로 가는 일 없어야

‘광주형 일자리’ 타 지역으로 가는 일 없어야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핵심인 현대자동차 완성차 공장 유치를 위한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협상단은 지난주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한 지역 노동계와 합의문을 토대로 현대차와 수차례 협상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역 노동계와 마련한 이번 협상안에 크게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고 당초 지난 5월 시와 맺었던 협상안을 고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그동안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며 힘을 실어준 정치권에서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어
걱정이 크다. 여권에서마저 "계속 합의점을 못 찾으면 군산 등 제3의 대안도 모색할 때가 됐다. 공모형으로 전환하는 방식도 고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실제로 군산, 울산 등에서는 지역 산업이 위기인 상황에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상단은 국회 예산 심의 법정시한인 다음 달 2일까지 협상을 마무리 지어야 순조로운 사업진행이가능한 상황이다. 하지만 노동계와 만든 협상안에 현대차가 부정적인 상황에서 현대차를 설득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노동계가 이미 모든 양보를 한 만큼 재협상은 없다는 입장이어서 노동계와 다시 논의해 현대차를 설득할 수 있는 협상안을 다시 만들기 어렵다는 데 시의 고민이 있다.
다만 당정이 '광주형 일자리'를 현재 우리나라 제조업 문제의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있는데 희망을 걸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여야 모두 내년도 국비에 사업비 반영을 약속하고 현대차가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또 바른미래당 호남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내일(27일) 사업 현장인 광주 빛고을 산단을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사업 성공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그러나 마냥 정치권의 지지에만 기대기에는 시간이 많지 않다. 자칫 민선 6기부터 수년간 공들여온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타 지역에 넘겨주는 낭패를 볼 수 있다. 눈앞의 미래 먹거리를 놓친다면 그 후폭풍은 말할 필요조차 없다. 광주시 투자협상단은 모든 것을 걸고 내달 2일 까지 협상을 타결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